“발끝으로 느끼다” 보쉬 능동형 가속페달(active gas pedal): 작은 진동으로 가속 페달에 가해지는 압력 저감 및 역주행 차량에 대한 경고 제공

 
 
 

2016/02/17 | 독일 | 기업 관련 뉴스

“발끝으로 느끼다”

보쉬 능동형 가속페달(active gas pedal): 작은 진동으로 가속 페달에 가해지는 압력 저감 및 역주행 차량에 대한 경고 제공

▶ 최대 7% 연비 절감

▶ 내비게이션 시스템과 연결: 능동형 가속페달이 급회전 구간 경고

▶ 온라인 데이터를 통한 실시간 경고 기능

자동차 연료 소비의 약 25%가 운전자가 가속페달을 어떻게 밟느냐에 달려 있다. 지금까지 운전자가 이에 대해 할 수 있는 것은 부드러운 운전 습관과 경제적인 주행에 대한 교육을 받는 것 밖에 없었다. 보쉬는 능동형 가속페달(active gas pedal)을 개발하여 기술적인 도움을 줄 수 있게 되었다. 보쉬의 능동형 가속페달(active gas pedal)은 작은 진동을 통해 운전자에게 효율적인 주행에서 비효율적인 주행으로 바뀌었을 때 경고를 해준다. 슈테판 자이버트(Stefan Seiberth) 보쉬그룹 가솔린 시스템 사업부 사장(president of Gasoline Systems division of Robert Bosch GmbH)은 “보쉬의 능동형 가속페달(active gas pedal)은 운전자가 연료 소비를 절감하는데 도움을 주며 발생할 수 있는 위험한 상황에 대해 경고를 해준다”고 말했다. 또한, 운전자 보조 시스템이 있는 경우, 이 능동형 가속페달은 경고 장치가 된다. 도로 표지판을 인식하는 내비게이션 시스템 또는 카메라가 있는 경우, 혁신적인 보쉬의 능동형 가속페달(active gas pedal)은 운전자에게 다가 오는 위험한 회전 구간을 고속으로 접근하고 있음을 경고해준다.

보쉬의 능동형 가속페달(active gas pedal)은 운전자가 페달 사용을 많이 하지 않아도 되도록 도와준다. 운전자는 능동형 가속페달(active gas pedal)로부터 전해지는 피드백을 통해 연료 소비를 최대 7% 절감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CO2 배출량 또한 감소된다. 이는 가속페달이 변속기와 같은 자동차의 다른 기능들과 네트워킹을 통해 가능하다. 지금까지 변속을 해야 하는 최적의 시기를 알려주는 표시는 계기판의 작은 화살표뿐이었다. 능동형 가속페달(active gas pedal)의 옵션 중 하나는 변속의 최적 시기를 알려주는 기능이다. 자이버트 사장은, “능동형 가속페달(active gas pedal)은 경제성(economy)와 가속(acceleration) 곡선들이 교차하는 시점을 알려준다“며 “하지만 이런 알림 후에도 운전자가 변속 전에 더 가속을 하고 싶다면 이 때는 가속페달을 조금만 밟으면 된다”고 말했다.

하이브리드: 내연 기관의 재작동 시점을 사전에 경고

능동형 가속 페달(active gas pedal)을 연료 절감을 위해 일정 속도로 주행 시 엔진이 정지하게 되는 스타트-스톱 코스팅(start-stop coasting) 기능과 결합하면 추가적으로 연료를 절감할 수 있다. 보쉬는 이러한 기능을 통해 자동차의 전체 운행 시간 중 엔진의 작동을 멈출 수 있는 시간을 약 30%로 추정하고 있다. 능동형 가속 페달(active gas pedal)은 이러한 코스팅 모드가 작동할 수 있는 시점에 운전자에게 알람을 줄 수 있다. 또한, 파워트레인의 전기화가 발전함에 따라 이 혁신적인 기술은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능동형 가속페달(active gas pedal)은 높은 연료 절감의 가능성을 제공한다. 능동형 가속페달(active gas pedal)은 차량이 전기 모터로 구동하다가 내연 기관으로 넘어가는 시점을 운전자에게 알려줌으로 운전자는 가속페달에 가하는 압력을 줄일 수 있다.

혁신적인 능동형 가속페달(active gas pedal)은 연비 효율은 물론 다양한 운전자 보조 시스템들과의 연결을 통해 자동차를 더욱 안전하게 만들어준다. 예를 들어, 충돌 경고 시스템(collision warning systems)과 결합하면 위험한 상황에서 운전자가 더 이상 가속을 하지 않도록 진동 신호를 보낼 수 있다. 소프트웨어 설정의 간단한 변경을 통해 완성차 업체의 제원에 맞추어 햅틱 피드백의 형태와 강도를 조절할 수 있다.

능동형 가속페달을 온라인으로 연결, 역주행 차량 또는 교통 혼잡에 대해 경고

혁신적인 보쉬의 능동형 가속페달(active gas pedal)은 내비게이션 시스템과의 연결을 통해 운전자가 급회전 구간을 고속으로 접근 시 경고해준다. 능동형 가속페달(active gas pedal)은 속도 제한 표지판을 감지하는 카메라와도 연결할 수 있다. 운전자가 제한 속도 초과 시 능동형 가속페달(active gas pedal)은 운전자에게 진동 또는 역압(counter-pressure)을 통해 경고 해준다. 인터넷 연결성(connectivity)은 더 많은 가능성을 열어준다. 혁신적인 보쉬의 능동형 가속페달(active gas pedal)은 주변 환경과 연결된 커넥티드 카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이미 디자인 되어 있다. 진동하는 페달을 통해 커넥티드 카는 운전자에게 주행 중 발생하는 역주행 차량, 예상하지 않았던 교통 혼잡, 교차 차량 등의 위험한 상황에 대해 경고해준다.

보쉬의 커넥티드 가속페달(connected gas pedal)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www.bosch-gaspedal.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 내 보쉬

한국에서 보쉬는 자동차 부품(automotive original equipment) 및 애프터마켓(aftermarket) 제품, 산업 자동화(industrial automation) 및 모바일 기계(mobile machinery) 제품, 전동공구 및 액세서리(power tools and accessories), 보안 시스템(security systems)을 생산, 제공하고 있다. 보쉬는 1985년 서울에 사무소를 오픈했다. 보쉬는 한국에서 로버트보쉬코리아(Robert Bosch Korea Limited Company), 보쉬전장(Bosch Electrical Drives Co., Ltd.), 보쉬렉스로스코리아(Bosch Rexroth Korea Ltd.), 이타스코리아(ETAS Korea Co., Ltd.), KB와이퍼시스템(KB Wiper Systems Co., Ltd., KCW 50%), 5개 법인을 운영하고 있다. 보쉬는 2016년 12월 31일 기준 1,900여 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 보쉬는 국내 R&D 분야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250명 이상의 엔지니어가 R&D 분야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기술 연구소(technical center)는 최첨단 테스트 및 어플리케이션 설비를 갖추고 있다. 보쉬는 2016년 회계 연도에 국내 시장에서 총 매출 2.3조 원을 기록했다.

추가 정보는 http://www.facebook.com/boschkorea 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보쉬 그룹

보쉬그룹은 기술 및 서비스 분야를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이다. 보쉬그룹은 전 세계적으로 390,000여 명(2016년 12월 31일 기준)을 고용하고 있다. 보쉬그룹은 2016년 총 매출 731억 유로를 기록했다. 보쉬그룹의 사업은 모빌리티 솔루션(Mobility Solutions), 산업 기술(Industrial Technology), 소비재(Consumer Goods), 에너지 및 빌딩 기술(Energy and Building Technology)의 4개 사업 부문으로 구성되어있다. IoT 선도 기업으로서, 보쉬는 스마트 홈, 스마트 시티, 커넥티드 모빌리티, 그리고 커넥티드 산업 분야에서 혁신적인 솔루션들을 제공하고 있다. 보쉬는 자사의 센서 기술, 소프트웨어, 서비스, 그리고 IoT 클라우드와 같은 전문성을 활용하여 고객들에게 커넥티드되고 영역을 넘나드는 솔루션들을 제공한다. 보쉬그룹의 전략적 목표는 커넥티드 생활(connected life)을 위한 솔루션을 만들고, 혁신적이고 매력적인 제품 및 서비스를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켜주는 “생활 속의 기술(Invented for life)”을 선보이는 것이다. 보쉬그룹은 로버트 보쉬 GmbH(Robert Bosch GmbH) 및 60여 개국에 진출해 있는 440여 개의 자회사 및 현지 법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세일즈 및 서비스 파트너를 포함, 보쉬의 글로벌 생산 및 세일즈 네트워크는 전세계 대부분의 국가에 진출해있다. 보쉬의 미래 성장의 기반은 혁신성이다. 보쉬는 전 세계 약 120개 사업장에서 59,000여 명의 연구 및 개발 분야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보쉬그룹은 1886년 로버트 보쉬(Robert Bosch, 1861-1942)에 의해 독일 슈투트가르트에서 “정밀 기계 및 전기 공학 작업장(Workshop for Precision Mechanics and Electrical Engineering)”으로 설립되었다. 로버트 보쉬 GmbH의 특별한 지배 구조는 보쉬그룹의 기업가적 자유를 보장해주어 장기적인 계획과 미래를 위한 주요 투자를 가능하게 해준다. 로버트 보쉬 GmbH 지분의 92%는 자선 단체인 로버트 보쉬 재단(Robert Bosch Stiftung GmbH)이 소유하고 있다. 로버트 보쉬 산업신탁(Robert Bosch Industrietreuhand KG)의 경영감독위원회는 대다수의 의결권을 갖고 기업의 지배적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나머지 지분은 보쉬家와 로버트 보쉬 GmbH(Robert Bosch GmbH)가 소유하고 있다.

더 자세한 정보는

www.bosch.com

www.iot.bosch.com

www.bosch-press.com

twitter.com/BoschPresse

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