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쉬, 미래의 이동성(future of mobility) 분야에서 적극적인 역할: 자동화 주행, 전기화, 연결성

 
 
 

2016/09/28 | 기업 관련 뉴스

보쉬, 미래의 이동성(future of mobility) 분야에서 적극적인 역할: 자동화 주행(automated driving), 전기화(electrification), 연결성(connectivity)

FISITA 2016 (9월 26일-30일), 부산

부산 – 보쉬는 자동화 주행(automated), 전기화(electrification), 연결성(connectivity)을 중심으로 다가올 자동차 산업의 변혁에 있어 적극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9월 26일부터 30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되는 제 36차 세계 자동차공학 학술대회 및 전시회(FISITA 2016 World Automotive Congress)에서 보쉬는 플래너리 세션(plenary session), 파트너스 포럼(partner’s forum), 전시를 통해 기술 및 서비스 분야를 선도하는 보쉬가 자동화 주행(automated driving), 전기화(electrification), 연결성(connectivity) 트렌드를 어떻게 견인하고 있는지를 소개한다. 마르쿠스 하인(Dr. Markus Heyn) 보쉬 모빌리티 솔루션 사업 부문 부회장은 9월 28일 플래너리 세션(plenary session)에서 “세계가 변화함에 따라 미래의 이동성에 대한 사람들의 기대도 변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마르쿠스 하인(Dr. Markus Heyn) 부회장은 “배기가스 배출 저감에 대한 수요가 파워트레인의 전기화(electrification)에 힘을 실어줄 것이다. 자동화(automation)의 확대는 운전자를 보조하고 전 세계 교통 안전의 향상을 도울 것이다. 안전한 연결성(connectivity)은 다양한 서비스의 기반이 되며 파워트레인의 전기화(electrification)와 자동화 주행(automated driving)을 뒷받침할 것”이라고 말했다. 플래너리 세션(plenary session)에서 마르쿠스 하인(Dr. Markus Heyn) 부회장은 자동차 업계 리더들과 미래의 이동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또한, 보쉬는 FISITA 2016 기간 중 전시를 통해 자동화 주행(automated driving), 전기화(electrification), 연결성(connectivity)에 대한 자사의 기술 및 솔루션을 선보인다. 전시 제품 중 하나인 2세대 48V 하이브리드는 엔트리 레벨 전기화 솔루션으로 최대 15% 연비 절감과 동시에 150Nm의 토크를 추가 제공한다.

또, 보쉬는 완전 자동 주차(fully automated parking)에 대한 자사의 로드맵도 소개한다. 보쉬의 자동 발렛 주차(automated valet parking)는 운전자의 주차 공간 탐색에 대한 부담을 덜어줄 뿐만 아니라 차량이 스스로 주차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운전자는 주차장 입구에 차량을 두고 내린 후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차량이 스스로 주차할 공간을 찾도록 지시한다. 또, 동일한 방법으로 차량이 운전자가 하차 한 지점으로 복귀하도록 지시한다. 완전 자동 주차를 위해서는 지능형 주차장 인프라(intelligent parking garage infrastructure), 온-보드 차량 센서들(on-board vehicle sensors), 연결성(connectivity)이 필요하다. 도로의 센서들이 주차 가능한 공간을 감지하고 그 위치를 차량에 전송하는 방식으로 차량과 주차장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진다. 보쉬는 완전 자동 주차(fully automated parking)에 필요한 모든 요소들을 직접 개발하고 있다.

이러한 자동차 산업의 변화에는 여러 과제들도 존재한다. 전기화(electrification)가 모든 차량 세그먼트로 확산됨에 따라 48V에서 300V 이상까지 다양한 전기 모터 및 배터리 컨셉이 요구될 것이다. 자동화 주행(automated driving)의 경우, 고강도 센서 셋업, 상세한 맵, 이중화(redundant) 차량 시스템을 필요로 한다. 또한, 종합적인 연결성(comprehensive connectivity)은 차량과 차량 간의 연결 뿐만 아니라 차량과 집, 차량과 인프라 간의 연결을 필요로 한다. 이런 과제들을 극복하기 위해 개발되는 모든 기술들의 통합을 통해 고도의 자동화, 연결성, 전기화를 갖춘 새로운 형태의 개인형 이동성(individual mobility)이 탄생하게 될 것이며 도심 지역에서는 사용자들의 셰어링 서비스로의 활용이 증가될 것이다. 보쉬는 이 모든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이동성 솔루션 제공 기업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FISITA는 전 세계 자동차 산업 전문가들이 모여 차세대 교통 수단의 새로운 시대를 위한 창조적 아이디어와 지식을 공유하는 장이다. 2016년에는 'Creative Thinking for Future Automobiles'을 주제로 에너지 효율, 안전성, 친환경 기술 및 연결성 등의 이슈에 대해 논의한다.

한국 내 보쉬

한국에서 보쉬는 자동차 부품 및 애프터마켓 제품, 산업 자동화 및 모바일 제품, 전동 공구 및 액세서리, 보안 시스템을 생산, 제공하고 있다. 보쉬는 1985년 서울에 사무소를 오픈했다. 보쉬는 한국에서 로버트보쉬코리아(Robert Bosch Korea Limited Company), 보쉬전장(Bosch Electrical Drives Co., Ltd.), 보쉬렉스로스코리아(Bosch Rexroth Korea Ltd.), 이타스코리아(ETAS Korea Co., Ltd.), 그리고 케이비와이퍼시스템(KB Wiper Systems Co., Ltd., KCW 50%)를 운영하고 있다. 보쉬는 2016년 1월 1일 기준 1,900명 이상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 보쉬는 국내 R&D 분야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250명 이상의 엔지니어가 R&D 분야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기술 연구소(Technical Center)는 최첨단 테스트 및 어플리케이션 설비를 갖추고 있다. 2014년 한국 내 보쉬는 총 매출 2.1조 원을 기록했다.

자세한 정보는 www.bosch.co.kr , http://blog.naver.com/bosch_korea , http://www.youtube.com/user/BoschKorea , https://www.facebook.com/Recruit.BoschKorea 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보쉬 그룹

보쉬그룹은 기술 및 서비스 분야를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이다. 보쉬그룹은 전 세계적으로 375,000여 명(2015년 12월 31일 기준)을 고용하고 있다. 보쉬그룹은 2015년 약 706억 유로의 매출을 기록했다. 보쉬그룹의 사업은 모빌리티 솔루션(Mobility Solutions), 산업 기술(Industrial Technology), 소비재(Consumer Goods), 에너지 및 빌딩 기술(Energy and Building Technology) 4개 사업 부문으로 나누어져 있다. 보쉬그룹은 로버트 보쉬 GmbH(Robert Bosch GmbH) 및 60여 개국에 진출해 있는 440여 개의 자회사 및 현지 법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세일즈 및 서비스 파트너를 포함, 보쉬는 150여 개국에 진출해 있다. 보쉬의 미래 성장의 기반은 바로 혁신성이며, 전 세계 약 118개 사업장에서 55,800여명의 연구 및 개발 분야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보쉬그룹의 전략적 목표는 연결된 생활(connected life)을 위한 혁신을 제공하는 것이다. 보쉬는 혁신적이고 매력적인 제품 및 서비스를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켜주는 ‘생활 속의 기술(Invented for life)’을 선보이고 있다.

보쉬그룹은 1886년 로버트 보쉬(Robert Bosch, 1861-1942)에 의해 독일 슈투트가르트에서 “정밀 기계 및 전기 공학 작업장(Workshop for Precision Mechanics and Electrical Engineering)”으로 설립되었다. 로버트 보쉬 GmbH의 특별한 지배 구조는 보쉬그룹의 기업가적 자유를 보장해주어 장기적인 계획과 미래를 위한 주요 투자를 가능하게 해준다. 로버트 보쉬 GmbH 지분의 92%는 자선 단체인 로버트 보쉬 재단(Robert Bosch Stiftung GmbH)이 소유하고 있다. 로버트 보쉬 산업신탁(Robert Bosch Industrietreuhand KG)의 경영감독위원회는 대다수의 의결권을 갖고 기업의 지배적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나머지 지분은 보쉬家와 로버트 보쉬 GmbH(Robert Bosch GmbH)가 소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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