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Q

보쉬 기업윤리

보쉬 기업윤리 담당자


한국 내 보쉬

기업윤리 담당자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보정동 298

446-850

대한민국

보쉬 기업윤리란 무엇입니까?

보쉬 기업윤리의 목적은 법과 회사규정의 준수입니다. 보쉬 기업윤리에 따르면, 보쉬그룹의 직원과 직원의 사업활동은 제반 법규, 임직원행동강령(첨부 참조), 기타 준법과 관련된 적용 가능한 지침 및 지시(이하 “준법규정”)를 준수해야 합니다.

보쉬 기업윤리를 위반할 경우 모든 관계자가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게 됩니다. 따라서 보쉬의 임직원은 기업윤리를 매우 중시합니다. 법규위반은 사안의 경중에 따라 형사처벌에 이를 수 있으며, 준법규정위반은 보쉬그룹에 유∙무형의 손실을 끼칠 수 있습니다. 위반사례가 계속되면 기업의 사업효율성이 저해되고 결국 이윤감소로 이어집니다. 보쉬 기업윤리는 보쉬와 제3자의 관계에서도 중요합니다. 즉, 보쉬는 제3자의 준법규정위반으로 인해 손실을 입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기업윤리는 보쉬에 있어 새로운 개념이 아닙니다.

1886년 “정밀기계 및 전기공학 작업장”으로 창립된 이래로 창립자 로버트보쉬는 적절한 준법관리를 최우선순위로 꼽았습니다.

준법규정위반을 발견한 경우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할까요?

준법규정위반의 가능성을 발견했을 때 신고할 의무는 임원진에게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전 직원 및 협력업체의 신고가 필요합니다. 적극적인 참여가 있어야 해당 위반이 초래할 결과를 최소화하고 향후 비슷한 위반사례의 재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신고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이뤄집니다.

1. 보쉬의 상부임원 혹은 관련담당자에 신고

법률 혹은 회사규정에 대한 위반이 있을 경우 원칙적으로 보쉬의 상부임원 혹은 관련담당자에게 신고해 정상적인 처리절차를 밟습니다.

2. 보쉬 기업윤리 담당자에게 직접 신고

신고인이 해당사안을 정상적인 절차로는 처리할 수 없다고 판단하는 경우, 독립적이고 중립적으로 판단하는 보쉬 기업윤리 담당자에게 신고할 수 있습니다.

3. 기업윤리 콜센터

신고 결과 신변에 불이익을 입을 수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 신고인은 준법규정위반이라고 판단되는 사안을 기업윤리 콜센터에 신고함으로써 익명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콜센터를 운영하는 서비스업체는 콜센터를 통해 접수한 신고를 보쉬 기업윤리 담당자나 기업윤리 감시위원회에 지체 없이 송부합니다.

준법규정위반을 신고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 수습직원 및 박사과정생을 포함한 전 직원
  • 하도급업체 직원 혹은 외부서비스업체 직원 등 보쉬 외부직원
  • 공급업체, 고객, 협력업체 등 사업파트너
  • 제3자

어떠한 위반사항이 신고대상입니까?

절도, 사기, 뇌물수수 등 형사법위반으로 보이는 사안, 교묘하고 지속적으로 품질/안전 기준이나 “사회적책임원칙(Principles of Social Responsibility)”을 위반하는 등 법률 및 회사규정을 체계적으로 위반하는 사안이 있다면 반드시 신고해야 합니다.

의혹만 있을 뿐 증거가 없는 사안도 신고 가능합니까?

신고인은 다음 두 기준을 반드시 고려한 후 신고해야 합니다.

부정행위를 암시하는 심각한 징후가 있는가?

실제로는 합법적으로 행동하는 것일지도 모르는 직원이나 협력업체를 조사해도 될 만큼 징후가 확실한가?

보쉬 기업윤리 담당자는 조사를 실시하고, 법정에서 효력이 있을만한 증거를 수집하며, 법적 절차를 개시합니다. 보쉬 기업윤리 담당자는 절차 상 필수적인 훈련을 받았거나 관련권한을 갖춘 특별부서의 전문가에게 지원을 구할 수 있습니다.

신고인은 불이익을 염두에 두어야 할까요?

알고 있는 한도 내에서 성실하게 신고한 신고인은 신고 결과로 인해 회사로부터 받을 불이익을 전혀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신고인이 기업윤리 콜센터를 오∙남용했다는 정황이 명백하면(즉, 근거 없는 신고임이 명백해서 수사절차를 개시할 필요가 없는 경우) 보쉬는 신고인에 대한 법적조치 혹은 규제조치를 취할 수 있는 권리가 있습니다.

익명신고 방식이 보쉬의 가치를 훼손하는 것은 아닐까요?

익명신고만으로는 피신고인에게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어떤 경우에도 공정한 증거가 추가로 뒷받침되어야만 불이익이 발생합니다. 익명신고 결과 증거가 발견되면 관련 직원은 증거가 밝혀진 관련 부정행위에 대해 진술해야 합니다. 그러나 익명신고를 뒷받침할 만한 어떤 사실관계도 밝혀지지 않는 경우, 해당 사안은 처음부터 발생하지 않았던 것으로 취급됩니다. 이러한 경우 피신고인에게는 어떠한 악영향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특히 해당 사안이 피신고인의 개인기록으로 남지 않습니다.

익명신고 자체는 새로운 제도가 아닙니다. 보쉬는 과거에도 익명신고를 접수했으며 접수된 사안을 일일이 확인해 왔습니다. 달라진 것이 있다면 직원 및 제3자가 명확히 정해진 신고경로와 담당자, 즉 보쉬 기업윤리 담당자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보쉬 기업윤리 담당자는 중립적인 위치에서 해당 사안을 조속하고 공정하게 밝힐 책임이 있습니다.

신고 후 정확히 어떤 절차가 이루어질까요?

보쉬 기업윤리 담당자는 접수한 신고를 조사를 통해 적절히 해결할 책임이 있습니다(필요한 경우 보쉬의 특별부서나 외부 전문가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쉬 기업윤리 담당자는 필요하다면 어떠한 절차든 개시할 수 있습니다. 신고사안이 특히 중대한 경우(예: 고위임원진이 관여된 경우, 금전적으로나 대외 홍보 면에서 보쉬 그룹 전체에 심각한 손해를 끼칠 가능성이 있는 경우), 기업외부감사(Corporate Internal Auditing) 담당자 및 기업법률서비스(Corporate Legal Services) 담당자로 구성된 보쉬 기업윤리 감시위원회는 공조를 통해 보쉬 그룹 기업윤리규정이 전세계 법인에 걸쳐 준수되도록 노력합니다.

문서화 및 투명성제고

보쉬 기업윤리 담당자는 모든 신고 및 조치를 문서화합니다. 신고관련 당사자의 정당한 이해관계가 충분히 고려된 이후에 신고인은 조사상황의 열람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증거불충분으로 조사가 마무리된 경우, 조사 중 발언이나 관련정보를 제공하도록 요청 받았던 피신고인은 조사 종료사실을 공지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자료 보호

준법규정위반에 대한 신고과정에서 통상 개인자료가 공개됩니다. 따라서 신고의 접수 및 처리절차는 신고인이 자료보호법을 숙지했음을 확인했고, 자신의 개인자료가 조사과정에서 사용될 수 있음에 동의했다는 점을 전제로 진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