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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내 보쉬
기업 연혁

재건 1946년~1959년

슈투트가르트 소재 보쉬 첫 번째 공장의 심하게 손상된 타워(1945년)

2차 세계 대전 말, 보쉬는 두 번째로 해외 사이트를 상실했습니다. 생산 시설의 대부분이 폐허가 되었습니다. 이후 20년간 재건에 전념했지만 새로운 사업 분야도 열심히 모색했습니다.

건물에서 작업 중인 제작자의 그림.

손수레와 삽을 들고 — 보쉬에서의 재건

1945년까지, 독일 내 보쉬 공장 시설의 50% 이상이 연합국 폭격으로 파괴되었습니다. 전쟁 중 보쉬가 군용 차량의 주요 공급자였기 때문에 전략적 타겟이 되었습니다. 이제 회사를 정리하고 건설하며 직원을 위해 일감을 만들어야 했습니다.

전쟁이 끝나고 한참이 지나서도 일부 파괴의 흔적은 남아 있었습니다. 슈투트가르트 소재 보쉬 첫 번째 공장의 심하게 손상된 타워(1945년)
전쟁이 끝나고 한참이 지나서도 일부 파괴의 흔적은 남아 있었습니다. 슈투트가르트 소재 보쉬 첫 번째 공장의 심하게 손상된 타워(1945년)
종전으로부터 1년 후, 슈투트가르트의 완파된 공장 시설의 대부분에서 건설의 흔적이 뚜렷이 보입니다. (1946년)
종전으로부터 1년 후, 슈투트가르트의 완파된 공장 시설의 대부분에서 건설의 흔적이 뚜렷이 보입니다. (1946년)
밤베르트 공장에서의 스파크 플러그 품질 관리(1950년). 1902년 보쉬가 처음 생산했던 제품은 1945년 이후 경제 호전 시 선두 주자 중 하나였습니다.
밤베르트 공장에서의 스파크 플러그 품질 관리(1950년). 1902년 보쉬가 처음 생산했던 제품은 1945년 이후 경제 호전 시 선두 주자 중 하나였습니다.
보쉬가 포이어바흐 공장 현관에서 100만 번째 디젤 분사 펌프 생산을 축하하고 있습니다(1950년). 이 성공적인 제품이 1927년 처음 생산되기 시작한 곳도 이 공장이었습니다.
보쉬가 포이어바흐 공장 현관에서 100만 번째 디젤 분사 펌프 생산을 축하하고 있습니다(1950년). 이 성공적인 제품이 1927년 처음 생산되기 시작한 곳도 이 공장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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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파크 플러그와 냄비 — 전후의 생존

직원을 다시 고용하고 월급을 지급하기 위해 보쉬는 폐허의 공장에서 철모, 손수레, 우산에서 냄비를 다시 생산하기 시작했습니다. 직원들은 이러한 기구를 스스로 사용하거나 다른 생필품과 교환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으로 보다 복잡한 제품은 연합국 군용 차량에 사용할 스파크 플러그였습니다.

1949년 생산에 들어간 방향 지시등은 완전히 새로웠습니다. 이들은 보쉬가 1927년에 생산을 시작했던 자동차 방향 지시등을 대체했습니다. (1950년)
1949년 생산에 들어간 방향 지시등은 완전히 새로웠습니다. 이들은 보쉬가 1927년에 생산을 시작했던 자동차 방향 지시등을 대체했습니다. (1950년)
종전 후 보쉬는 이전의 강점, 즉 연구 개발과 이를 통한 제품 혁신에 다시 집중했습니다. 보쉬의 연구자들은 자체 소재 연구를 위해 1948년 전자 현미경을 개발하기 시작했습니다. (1950년)
종전 후 보쉬는 이전의 강점, 즉 연구 개발과 이를 통한 제품 혁신에 다시 집중했습니다. 보쉬의 연구자들은 자체 소재 연구를 위해 1948년 전자 현미경을 개발하기 시작했습니다. (1950년)
품질은 보쉬에서 언제나 핵심 기준이었습니다. (혼 생산 시 사용한) 무작위 시험은 의무적이었습니다. (1950년)
품질은 보쉬에서 언제나 핵심 기준이었습니다. (혼 생산 시 사용한) 무작위 시험은 의무적이었습니다. (195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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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버트 보쉬 유언 집행자 및 경영위원회 의장

로버트 보쉬는 1942년에 사망했습니다. 로버트 보쉬의 유산 집행자들은 그의 희망과 유언장에 따라 1945년 이후 회사를 재건했습니다. 목표는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지만 이 수익의 일부를 자선 사업에 사용하는 것도 포함되었습니다. 한스 발츠는 창업자의 뒤를 이어 1963년까지 회사를 운영했습니다.

로버트 보쉬는 1942년 사망하기 4년 전 작성한 유언장에서 회사의 “강력한“ 추가 발전을 요구했습니다. 그는 구체적인 경로를 설정하지는 않았지만 여기의 그림과 같이 유언 집행자들이 회사를 경영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향을 제시했습니다. (1954년)
로버트 보쉬는 1942년 사망하기 4년 전 작성한 유언장에서 회사의 “강력한“ 추가 발전을 요구했습니다. 그는 구체적인 경로를 설정하지는 않았지만 여기의 그림과 같이 유언 집행자들이 회사를 경영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향을 제시했습니다. (1954년)
한스 발츠는 로버트 보쉬의 뒤를 이어 회사를 이끌었습니다(1953년).
한스 발츠는 로버트 보쉬의 뒤를 이어 회사를 이끌었습니다(195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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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점금지법 재판 — 모든 것을 잃는다는 공포

나치의 강대국에 대한 열망은 강력한 기업의 도움이 있어야만 성취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연합국은 보쉬를 포함해서 독일 대기업들을 해체하려고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기업은 유기체처럼 성장한 것입니다. 즉 각 부분이 독자적으로는 생존할 수 없습니다. 결국, 보쉬는 비록 특허를 모든 경쟁자들이 사용하도록 공개해야 했지만 거의 피해 없이 살아 남았습니다.

보쉬는 1950년대에 사업을 재건하기 위해 원래 1937년 유지 보수 작업 및 예비 부품 장착을 위한 “경주 서비스”를 시작했던 대로 자동차 경주로 다시 눈을 돌렸습니다. 혹독한 조건에서 보쉬 기술의 성공적 사용이 안정성과 내구성을 광고하는데 유리했습니다.
보쉬는 1950년대에 사업을 재건하기 위해 원래 1937년 유지 보수 작업 및 예비 부품 장착을 위한 “경주 서비스”를 시작했던 대로 자동차 경주로 다시 눈을 돌렸습니다. 혹독한 조건에서 보쉬 기술의 성공적 사용이 안정성과 내구성을 광고하는데 유리했습니다.
슈투트가르트의 브라이트샤이트슈트라세에 있는 보쉬 본사는 매일 밤 불이 꺼지질 않았습니다(1951년). 바로 여기서 보쉬 경영진과 연합국 대표들이 독점금지법 재판에서 회사의 미래를 두고 설전을 벌였습니다.
슈투트가르트의 브라이트샤이트슈트라세에 있는 보쉬 본사는 매일 밤 불이 꺼지질 않았습니다(1951년). 바로 여기서 보쉬 경영진과 연합국 대표들이 독점금지법 재판에서 회사의 미래를 두고 설전을 벌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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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 유명 수도의 랜드마크가 그려진 양식화된 지구의 그림.

“전 세계에서 생산” — 글로벌 기업으로 가는 새로운 경로

히틀러가 권력을 장악하기 전에는 보쉬 매출의 50% 이상이 해외 사업에서 나왔습니다. 하지만 1945년에는 거의 제로로 감소했고 회사의 해외 자산은 수용당했습니다. 파트너와 오래 유지한 좋은 관계 덕분에 또한 브라질, 인도와 같은 국가의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 때문에 글로벌 네트워크의 구축이 점진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그럼에도 1960년이 되어서야 보쉬의 해외 매출이 다시 20%를 넘었습니다.

1950년대에는 생산이 주로 독일 내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전 세계로 제품을 수출하려면 정교한 운송 물류가 요구되었습니다. 이 포장 컨베이어 시스템은 당시 최고의 기술이었습니다. (1951년)
1950년대에는 생산이 주로 독일 내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전 세계로 제품을 수출하려면 정교한 운송 물류가 요구되었습니다. 이 포장 컨베이어 시스템은 당시 최고의 기술이었습니다. (1951년)
1950년대에 보쉬는 전 세계에 생산 시설을 설립하기 시작했습니다. 멜번 인근의 보쉬 클레이튼 사업장은 오스트레일리아 자동차 산업에 점화 시스템, 앞유리 와이퍼 시스템, 혼, 제너레이터, 스타터, 라이트 같은 전기 장치를 공급했습니다. (1960년)
1950년대에 보쉬는 전 세계에 생산 시설을 설립하기 시작했습니다. 멜번 인근의 보쉬 클레이튼 사업장은 오스트레일리아 자동차 산업에 점화 시스템, 앞유리 와이퍼 시스템, 혼, 제너레이터, 스타터, 라이트 같은 전기 장치를 공급했습니다. (1960년)
슈투트가르트 플리트 코트야드의 보쉬 연구 차량에는 전 세계에서 사용되는 온갖 헤드라이트와 혼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는 실제 도로에서 시험 주행을 실시하기 위한 것입니다. (1954년)
슈투트가르트 플리트 코트야드의 보쉬 연구 차량에는 전 세계에서 사용되는 온갖 헤드라이트와 혼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는 실제 도로에서 시험 주행을 실시하기 위한 것입니다. (195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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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벽 속의 우아함 — 소비재 기술

1950년대 초, 어려운 시기가 거의 끝나가면서 보쉬는 독일 및 유럽의 경제 기적을 반영하고 사람들의 소비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제품을 시장에 출시했습니다. 주방 기구, DIY 매니아를 위한 전기 드릴이 그러한 제품의 예입니다. 카 라디오와 같은 핵심 제품은 수백만 개가 팔렸습니다.

1950년대 출시된 제품 중에는 여기 1958년 광고 브로슈어의 표지에 실린 것처럼 세탁기가 있었습니다.
1950년대 출시된 제품 중에는 여기 1958년 광고 브로슈어의 표지에 실린 것처럼 세탁기가 있었습니다.
보쉬는 이미 1933년에 첫 번째 냉장고를 출시했지만, 전후 시간 및 비용이 절감되는 대량 생산이 시작된 이후에야 일반인이 구매할 수 있는 가격대가 되었습니다. (1958년)
보쉬는 이미 1933년에 첫 번째 냉장고를 출시했지만, 전후 시간 및 비용이 절감되는 대량 생산이 시작된 이후에야 일반인이 구매할 수 있는 가격대가 되었습니다. (195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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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쉬 주방 기구

슈투트가르트 아웃렛 매장에서의 조리 기구 판매 시나리오(1962년)

주방에 “새로운 시기”가 도래

보쉬 조리 기구가 출시되었을 때 이들은 두 가지로 불렸습니다. 이 모델의 이름은 “Neuzeit”이고 “시골 여인의 도우미”라고 알려졌습니다. 도시 환경의 고객은 가사일을 간소화할 가정용 첨단 기술의 새로운 시대를 약속받은 것입니다.

시골 가정에 대한 어필은 이 기계가 다량의 음식을 처리할 때 얼마나 편해지는가에 달렸습니다. 한 가지 이유는 자녀가 많은 대가족이고, 또 한 가지 이유는 과일 및 채소 수확을 나중에 이용할 수 있도록 빠르게 준비해야 할 필요입니다. 예를 들어 수확물의 일부를 얼리거나 잼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Neuzeit”는 절단하고, 밀가루를 반죽하고, 갈고, 압착하고, 심지어 감자 껍질을 벗길 수도 있는 다기능 기구였습니다.

사진: 슈투트가르트 아웃렛 매장에서의 조리 기구 판매 시나리오(1962년)

이전 인기 제품의 부활 – 자동차의 가솔린 분사 장치

Gutbrod Superior는 보쉬 가솔린 분사 장치가 장착된 최초의 승용차였습니다. 이 장치는 기화기에 비해 연료 소비를 최대 20% 절감하고 성능을 향상시켰습니다. (1952년)
Gutbrod Superior는 보쉬 가솔린 분사 장치가 장착된 최초의 승용차였습니다. 이 장치는 기화기에 비해 연료 소비를 최대 20% 절감하고 성능을 향상시켰습니다. (1952년)

많은 보쉬 제품에 사용된 기술은 2차 세계 대전 전에 개발된 것입니다. 하지만 경쟁력을 갖추고 이를 유지하려면 혁신이 필요합니다. 보쉬가 항공기 엔진용으로 개발했던 가솔린 분사 장치는 1950년대 초 자동차에 있어 혁신 기술로 여겨졌지만 비록 수십 년이 흘러야 표준으로 자리잡았습니다.

보쉬 콤비

DIY 매니아를 위한 “보쉬 콤비” — 실용적인 휴대용 케이스(1952년)

가정용 전동 공구

DIY 매니아는 보쉬에게 고수익 사업이 되었습니다. 1952년에 출시된 “보쉬 콤비” 전동 공구는 어태치먼트를 선택하는 데 따라 드릴, 스크루드라이버, 샌더, 심지어 헤지 커터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이 제품은 여전히 주로 남성에게 구매력이 있던 유럽에서 주로 지하실이나 차고에서 이루어지던 “DIY”를 완전히 새로운 사업 분야로 탄생시켰습니다.

표준 어태치먼트를 포함한 전체 키트는 휴대용 케이스 또는 벽걸이용 나무 캐비닛으로 판매되었습니다. 보쉬는 이러한 방식으로 전동 공구의 두 번째 핵심 라인을 개발하여 해머 드릴을 포함하여 건설 현장을 위한 전문가용 전동 공구 제품군을 보완했습니다.

그림: DIY 매니아를 위한 “보쉬 콤비” — 실용적인 휴대용 케이스(1952년)

전자장치 — 결과가 있는 사업 분야

보쉬는 1950년대 중반 전자 부품 개발을 시작합니다. 첫 번째 제품이 1958년 생산이 시작된 “바리오드”였습니다. 이어서 트랜지스터가 출시되었고, 1970년 이후로는 IC가 판매되었습니다. 회의론자는 비판적으로 보았지만 옹호론자는 열광적으로 개발한 이들 제품은 이제는 보쉬의 핵심 사업 부문이 된 전자장치 분야에 씨앗을 뿌린 것이 되었습니다.

완두콩 크기도 채 되지 않아 제너레이터 레귤레이터의 사진에서는 식별되지 않는, 특별하지 않은 부품. 1958년 대량 생산에 들어간 후 이 혁신적 반도체 부품은 제너레이터가 배터리를 충전하는 방식을 개선했습니다(특히 교통 체증으로 엔진이 공회전할 때).
완두콩 크기도 채 되지 않아 제너레이터 레귤레이터의 사진에서는 식별되지 않는, 특별하지 않은 부품. 1958년 대량 생산에 들어간 후 이 혁신적 반도체 부품은 제너레이터가 배터리를 충전하는 방식을 개선했습니다(특히 교통 체증으로 엔진이 공회전할 때).
보쉬가 초기에 개발한 전자 부품은 게르마늄을 사용했고 나중에는 실리콘, 수정을 사용했습니다. 이 그림은 게르마늄 결정의 생산을 보여줍니다. (1961년)
보쉬가 초기에 개발한 전자 부품은 게르마늄을 사용했고 나중에는 실리콘, 수정을 사용했습니다. 이 그림은 게르마늄 결정의 생산을 보여줍니다. (196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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